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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26000 이행수준 자가진단 해보기. (체크리스트) - 지속가능경영포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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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26000 이행수준 자가진단 해보기. (체크리스트) - 지속가능경영포털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프로세스>

단계

활동내용

문항수

문제번호

1단계

사회적 책임인식

5

Q1~Q5

2단계

이해관계자 식별과 참여

6

Q6~Q11

3단계

핵심주제와 쟁점 분석

3

Q12~Q14

4단계

우선순위 설정 및 실행전략, 계획 수립

6

Q15~Q20

5단계

실행

4

Q21~Q24

6단계

의사소통

4

Q1~Q5

7단계

검증

3

Q1~Q5

8단계

개선

5

Q1~Q5

: 36개 문항(360)

문항별 10점 만점

 

<성과>

핵심주제

쟁점

문항수

문제번호

조직 거버넌스

 

5

Q1~Q5

소계

5문항

20점

인권

실사

7

Q6Q12

인권 위험상황

2

Q13Q14

공모회피

2

Q15Q16

고충처리

3

Q17Q19

차별과 취약그룹

3

Q20Q22

시민권과 정치적 권리

4

Q23Q26

경제, 사회 및 문화적 권리

2

Q27Q28

근로에서의 기본 원칙과 권리

6

Q29Q34

소계

29문항

116점

노동관행

고용과 고용관계

6

Q35Q40

근로조건과 사회적 보호

10

Q41Q50

사회적 대화

3

Q51Q53

근로에서의 보건과 안전

10

Q54Q63

근로에서의 인적 개발과 훈련

3

Q64Q66

소계

32문항

128점

환경

오염 방지

10

Q67Q76

지속가능한 자원 이용

11

Q77Q87

기후변화 완화와 적응

5

Q88Q92

자연보호, 생물다양성 및 자연서식지 복원

9

Q93Q101

소계

35문항

140점

공정운영관행

반부패

5

Q102Q106

책임 있는 정치 참여

2

Q107Q108

공정 경쟁

6

Q109Q114

영향권 내에서의 사회적 책임 촉진

3

Q115Q117

재산권 존중

3

Q118Q120

소계

19문항

76점

소비자
이슈

공정 마케팅, 사실적이고 편파적이지 않은 정보와 계약관행

7

Q121Q127

소비자의 보건과 안전 보호

5

Q128Q132

지속가능소비

1

Q133

소비자 서비스, 지원 및 불만과 분쟁 해결

3

Q134Q136

소비자 데이터 보호와 프라이버시

4

Q137Q140

필수 서비스에 대한 접근

2

Q141Q142

교육과 인식

2

Q143Q144

소계

24문항

96점

지역사회 참여와 발전

지역사회 참여

2

Q145Q146

교육과 문화

4

Q147Q150

고용 창출과 기능 개발

4

Q151Q154

기술 개발과 접근성

2

Q155Q156

부와 소득 창출

1

Q157

보건

1

Q158

사회적 투자

2

Q159Q160

소계

16

64점

: 160개 문항(640)

문항별 4점 만점

 

기대효과

ISO 26000에서 제시하는 기대와 권고사항을 쉽게 이해함

ISO 26000에 대한 조직의 현재 이행 수준을 파악

조직의 프로세스 단계별/핵심주제 성과별 강·약점을 파악

향후 조직의 미비점 보완 및 개선 계획의 기초 자료로 활용

 

일러두기

이 체크리스트는 ISO 26000 FDIS(최종국제표준안)에 근거하며, 사용된 용어와 정의는 ISO 26000에 따름

ISO 26000은 조직과 관련되고 중대한 핵심사항을 이해관계자와의 의사소통과

내부 검토를 통해 먼저 도출하고, 이를 조직의 운영 방식에 따라 실행하도록 제시하고 있음.
따라서 이 체크리스트의 모든 항목 충족이 ISO 26000의 내용을 가장 훌륭하게 수행하는 것을 보장하지는 않음

이 체크리스트는 우열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므로 진단 결과 점수가 절대적인

의미를 가지는 것은 아님

이 체크리스트는 ISO 26000의 전체 내용이 아니라 대표적인 일부 내용을

다루고 있으므로 제한적일 수 있음을 고려

진단 평가자의 주관적 판단에 따라 진단 결과가 다를 수 있으므로

해당업무 관련 계층별 각 1인 또는 핵심주제별 담당자 각 1인이 진단에 참여하여

그 평균값으로 조직 수준을 파악할 수 있음

이 체크리스트는 모든 조직에 적용되도록 개발되었으므로

개별 조직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지 않음. 따라서 조직이 속한 소재지나

업종의 특성, 맥락을 고려하여 조직에 맞는 체크리스트를 개발·운영할 수 있음

조직 성격에 따라 해당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사항 없음'에 체크하고

배점과 진단점수 계산에서 배제함


ISO26000 이행수준 체크리스트 하러 가기
지속가능경영포털 : http://csr-korea.net/Kor/Service/Diagnose/appl/IsoWrite00.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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