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진단 체크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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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스> |
단계 |
활동내용 |
문항수 |
문제번호 |
1단계 |
사회적 책임인식 |
5 |
Q1~Q5 |
2단계 |
이해관계자 식별과 참여 |
6 |
Q6~Q11 |
3단계 |
핵심주제와 쟁점 분석 |
3 |
Q12~Q14 |
4단계 |
우선순위 설정 및 실행전략, 계획 수립 |
6 |
Q15~Q20 |
5단계 |
실행 |
4 |
Q21~Q24 |
6단계 |
의사소통 |
4 |
Q1~Q5 |
7단계 |
검증 |
3 |
Q1~Q5 |
8단계 |
개선 |
5 |
Q1~Q5 |
계 : 36개 문항(360점) |
문항별 10점 만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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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 |
핵심주제 |
쟁점 |
문항수 |
문제번호 |
조직 거버넌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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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Q1~Q5 |
소계 |
5문항 |
20점 |
인권 |
실사 |
7 |
Q6~Q12 |
인권 위험상황 |
2 |
Q13~Q14 |
공모회피 |
2 |
Q15~Q16 |
고충처리 |
3 |
Q17~Q19 |
차별과 취약그룹 |
3 |
Q20~Q22 |
시민권과 정치적 권리 |
4 |
Q23~Q26 |
경제, 사회 및 문화적 권리 |
2 |
Q27~Q28 |
근로에서의 기본 원칙과 권리 |
6 |
Q29~Q34 |
소계 |
29문항 |
116점 |
노동관행 |
고용과 고용관계 |
6 |
Q35~Q40 |
근로조건과 사회적 보호 |
10 |
Q41~Q50 |
사회적 대화 |
3 |
Q51~Q53 |
근로에서의 보건과 안전 |
10 |
Q54~Q63 |
근로에서의 인적 개발과 훈련 |
3 |
Q64~Q66 |
소계 |
32문항 |
128점 |
환경 |
오염 방지 |
10 |
Q67~Q76 |
지속가능한 자원 이용 |
11 |
Q77~Q87 |
기후변화 완화와 적응 |
5 |
Q88~Q92 |
자연보호, 생물다양성 및 자연서식지 복원 |
9 |
Q93~Q101 |
소계 |
35문항 |
140점 |
공정운영관행 |
반부패 |
5 |
Q102~Q106 |
책임 있는 정치 참여 |
2 |
Q107~Q108 |
공정 경쟁 |
6 |
Q109~Q114 |
영향권 내에서의 사회적 책임 촉진 |
3 |
Q115~Q117 |
재산권 존중 |
3 |
Q118~Q120 |
소계 |
19문항 |
76점 |
소비자
이슈 |
공정 마케팅, 사실적이고 편파적이지 않은 정보와 계약관행 |
7 |
Q121~Q127 |
소비자의 보건과 안전 보호 |
5 |
Q128~Q132 |
지속가능소비 |
1 |
Q133 |
소비자 서비스, 지원 및 불만과 분쟁 해결 |
3 |
Q134~Q136 |
소비자 데이터 보호와 프라이버시 |
4 |
Q137~Q140 |
필수 서비스에 대한 접근 |
2 |
Q141~Q142 |
교육과 인식 |
2 |
Q143~Q144 |
소계 |
24문항 |
96점 |
지역사회 참여와 발전 |
지역사회 참여 |
2 |
Q145~Q146 |
교육과 문화 |
4 |
Q147~Q150 |
고용 창출과 기능 개발 |
4 |
Q151~Q154 |
기술 개발과 접근성 |
2 |
Q155~Q156 |
부와 소득 창출 |
1 |
Q157 |
보건 |
1 |
Q158 |
사회적 투자 |
2 |
Q159~Q160 |
소계 |
16 |
64점 |
계 : 160개 문항(640점) |
문항별 4점 만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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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효과 |
ISO 26000에서 제시하는 기대와 권고사항을 쉽게 이해함 |
ISO 26000에 대한 조직의 현재 이행 수준을 파악 |
조직의 프로세스 단계별/핵심주제 성과별 강·약점을 파악 |
향후 조직의 미비점 보완 및 개선 계획의 기초 자료로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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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두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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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체크리스트는 ISO 26000 FDIS(최종국제표준안)에 근거하며, 사용된 용어와 정의는 ISO 26000에 따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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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26000은 조직과 관련되고 중대한 핵심사항을 이해관계자와의 의사소통과
내부 검토를 통해 먼저 도출하고, 이를 조직의 운영 방식에 따라 실행하도록 제시하고 있음.
따라서 이 체크리스트의 모든 항목 충족이 ISO 26000의 내용을 가장 훌륭하게 수행하는 것을 보장하지는 않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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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체크리스트는 우열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므로 진단 결과 점수가 절대적인
의미를 가지는 것은 아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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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체크리스트는 ISO 26000의 전체 내용이 아니라 대표적인 일부 내용을
다루고 있으므로 제한적일 수 있음을 고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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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단 평가자의 주관적 판단에 따라 진단 결과가 다를 수 있으므로
해당업무 관련 계층별 각 1인 또는 핵심주제별 담당자 각 1인이 진단에 참여하여
그 평균값으로 조직 수준을 파악할 수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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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체크리스트는 모든 조직에 적용되도록 개발되었으므로
개별 조직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지 않음. 따라서 조직이 속한 소재지나
업종의 특성, 맥락을 고려하여 조직에 맞는 체크리스트를 개발·운영할 수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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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성격에 따라 해당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사항 없음'에 체크하고
배점과 진단점수 계산에서 배제함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