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재무설계

[노후준비방법] 직장인 노후준비방법, 노후준비 어떻게 해야 가장 안정되게 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반응형

[노후준비방법] 직장인 노후준비방법, 노후준비 어떻게 해야 가장 안정되게 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평균수명이 크게 늘어난 것은 최근의 일입니다. 환경 개선과 의료 기술의 발달 덕분입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09년 기준 우리나라 인구의 평균수명은 80.5세를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세계보건통계를 봐도 비슷한데, 남성의 기대수명이 76,여성의 기대수명이 83세입니다.
100
세 이상인 고령자들도 점점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

하지만 '장수=축복'이라는 데 동의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경제적인 안정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여생이 즐겁기만 하지는 않은 탓입니다.
심지어 일부 은퇴 전문가들은 '노후 준비 없는 장수는 재앙'이라고까지 말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노후준비에 대해 얼마나 대비하고 있을까??
현재 우리나라의 50~60대 부모님들은 소위 ‘베이비붐’ 세대들로 자식 키우는 재미에 자신들의 노후준비는 생각지도 못하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이런 경우 경제권을 가지고 있는 가장이 사망하거나,
은퇴 이후 집안에 갑작스런 재무적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큰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턱 없이 부족한 노후준비 노후에 필요한 자금을 막역하게 ‘10억은 가져야 한다.

20억 정도 필요하다’는 식으로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국민연금연구원의 조사결과는 매월 필요한 생활비를 책정했다는 점에서 현실적인 수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

60세 이상 인구의 생활비 마련방법’에 대한 조사결과로서는
본인이나 배우자가 소일거리를 하여 소득을 벌거나 수중에 있는 금융자산을 활용하여 생활비를 충당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수록 소득을 얻기 어렵고 처분할 수 있는 자산도 줄어들기 때문에
대부분 자녀나 친척에게 생활비를 의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안타까운 베이비붐 세대의 현실


우리나라의 경우 1955~1963년 사이에 태어난 약712만 명이 베이비붐 세대에 해당됩니다.
이 세대의 공통적인 특징은 경제력을 갖춘 시점에서 부모를 봉양하고 자녀를 키우며 우리나라 경제를 이끌었지만,
정작 자신을 돌보는데 무관심 했다는 점입니다
.

은퇴시점까지 이들 베이비붐 세대에게 남은 시간이 그리 많지 않은 만큼,
지금부터라도 철저히 계획을 세워 자신을 위한 노후준비를 시작해야 할 것 입니다.

 

 





나 홀로 살아가야 하는 사람들의 고민

1. 골드미스 - 경제력이 있는 여성을 지칭으로 하는 말입니다.
이들은 현재 외모나 경제력 면에서 자신이 있기 때문에 굳이 결혼에 얽매이지 않고 여유롭게 사는 삶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싱글족 - 혼자의 삶을 즐기는 것 못지않게 노후에 대한 준비도 철저히 해야 합니다.

3. 결혼 후 남편이 먼저 사망함에 따라 홀로 남겨지는 여성들

우리나라 부부의 평균적으로 남편의 나이가 부인보다 3세가량 많습니다.
여성의 평균수명이 남성보다 약 6.6세가량 긴 점을  감안하면 남편의 유고 뒤에도 9~10년가량을 혼자 살아야 하는 셈입니다
.

이처럼 여성은 남성보다 더 오래 살뿐만 아니라 질병에 노출될 가능성도 크므로
남성보다 노후 생활에 필요한 목표자금을 높게 잡고 준비해야 합니다.

 

 





노후보장을 위한 취미와 여가생활

은퇴는 업무에서의 은퇴이지만 인생의 3분의 1을 보내는 기간입니다.

의무를 다 하고 정말 행복하게 지내려면 재무적인 요소 외에도 준비하지 않으면
정말 난감하고 무료한 시간의 연속이 될 것이므로 미리미리 무엇을 하고 싶은지에 관해서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젊은 세대들은 내가 늙었을 때 얼마정도의 돈이 필요하고 지출되는지 예상하기가 힘든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노후준비에 대해 안이하게 생각하다가는 은퇴 후에 고생스럽게 살아 갈수도 있기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노후준비를 잘 해놓아야 하는 실정입니다
.

요즈음 우리가 흔히 말하는 베이비붐세대들이 바로 은퇴시기라는 점입니다.
은퇴시점이 다가오기 전에 재무설계에 대해 계획성 있게 준비해야합니다.


베이비붐세대들 뿐만 아니라 골드미스, 싱글족 등 혼자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는 더욱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 될 문제입니다.
현재의 생활에 안주하지 말고 노후를 위해 충분히 투자를 해야 합니다.

한국리더스재무설계 : 무료재무설계 및 재테크 상담을 받을 수 있는 무료재무설계센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