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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눔을 알기 위한/SR - 설문 통계자료

중국 투자 한국 중소 기업의 CSR 인식 조사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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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투자 한국 중소 기업의 CSR 인식 조사 결과

중국 투자 한국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주재원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시행.

설문항목 구성시 2007년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중소기업” 및 2007년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 책임 경영 현황 및 전망에 관한 조사보고서”의 설문항목 중에서 부분 발췌하여 설문 시행 하였다.

사회적 책임 경영에 대한 인식 조사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 경영에 대한 인식의 경우 응답자의 65%가 들어본 적은 있거나 전혀 CSR 활동에 모르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이는 대부분의 CSR활동이 국내 기업 위주로 활성화가 되어 있으며 대기업 위주로 CSR 활동이 집중되고 중소기업의 경우 활동사례가 많지 않고 또 많지 않은 사례활동도 국내에 머물러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국내 조사시의 CSR 활동 관련 인식도는 중국 투자 한국 중소기업의 CSR 활동의 인식보다 낮음을 알 수 있다. 또한 CSR 활동 관련 65%의 응답자가 Internet을 통하여 정보를 취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 외부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은 응답자는 0% 로 중국 주재원 근무시 CSR 활동 관련 교육을 받은 적이 없음을 알 수 있었다.



사회적 책임 경영의 필요성



전체 응답자의 61%가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으며, 이는 05년도 중소기업협동중앙회에서 조사한 53.4% 와 유사하며, 07년도 신용보증기금에서 조사한 87.6% 와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사회적 책임경영 필요성 대해서 국내 중소기업 CSR에 대한 인식 정도에 비해 26% 이상 낮음을 알 수 있다. 이는 CSR 활동에 대해서 중국내 한국 중소기업의 활성화가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회적 책임 경영의 제약 조건


CSR 활동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 확산되고 있고 다양한 영역으로 퍼져가고 있으나 중소기업에서는 여전히 CSR 활동에 대한 어려움이 산재하고 있다.

중국내 한국 중소기업이 CSR 활동을 추진하는데 있어 가장 큰 어려움으로 “사회적 책임경영 관련 법제도 및 정부지원책 부족”이 49%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경영진의 관심부족”이 36%를 차지하고 있다.

중소기업은 CSR 활동에 대한 필요성은 인지하고 있으나 경영진의 관심 부족으로 인하여 체계적인 추진계획이 없거나 방법을 몰라서 CSR 활동 수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정부차원에서의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물적/인적 자원의 한계로 인해 대기업에 비해 CSR 활동이 미흡하므로, 중소기업의 특수성을 반영한 지원책을 만들어, 중국내 한국 중소기업에 대한 접근이 필요한 실정이다.




CSR 활동에 대한 기업의 역할


CSR 활동에 대한 기업의 역할에 대하여, 응답자의 50%가 “기업은 우리 사회의 사회적환경적 문제의 해결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자원과 능력을 갖고 있으므로 CSR 활동 관련 활동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답하였으며, 다음으로 21%가 ”기업은 자신이 야기한 사회적, 환경적 문제만 관여하면 된다.“ 고 응답하였다.



ISO 26000 시행시 예상되는 영향


ISO 26000에 대한 내용 및 도입 계획에 대해서는 79%의 응답자는 “모르고 있음"을 응답하였다. CSR 활동에 대한 인증을 수행하는 ISO 26000 에 대한 지식 공유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ISO 26000 도입시 예상되는 영향에 대해서는 50%의 응답자가 도입시 “영향이 있음”으로 응답하였다. 이는 07년도 신용보증기금에서 조사한 22%보다 많음을 알 수 있다.

ISO 26000이 도입될 경우 영향이 있을 것으로 응답하였으나, 관련 사항에 대한 정보 습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내 한국 중소기업에 대한 집중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상기 내용은 2008년 "중소기업 사회적 책임 경영 논문 현상 공모전" 에 제출한 "대 중국 투자 한국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현황 분석 및 활성화 방안 연구" 논문 중 설문 조사 부문중 일부를 발췌한 내용 입니다. 상기와 같은 내용의 설문 조사내용이 없어, 어려움을 겪을 사회공헌 담당자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과, 중국내 한국 중소기업의 CSR 활성화를 위해 게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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