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눔을 느끼기 위한/아프리카 종단 정보

보고서 - 아프리카 시장잠재력과 비즈니스 환경 (포스코경제연구소_110412)

반응형

보고서 - 아프리카 시장잠재력과 비즈니스 환경

 

포스코 경제연구소 : http://www.posri.re.kr


아프리카 왜, 어떻게 진출할 것인가?

□ 아프리카의 이미지는 부정적인 Black Africa에서 긍정적인 Blue Africa로 변모 중
  ○
자원가격 상승과 내전 감소 등을 기반으로 외국 자본 유입이 급증하면서 2000년대에 높은 경제성장을 달성
  ○
망간, 크롬, 철광석, 원유 등 풍부한 자원, 자원 개발과 연계한 인프라 건설, 풍부한 노동력 등은
      미래 아프리카 시장 성장의 원동력


중국미국유럽 등은 자원 확보 및 안보 차원에서 경쟁적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특히 2000년대 이후
    주요 철강사와 원료 회사들의 진출이 급증
  ○
중국은 2000년대 들어 자원 수요가 급증하면서, 에너지 및 광물자원의 부족분을 확보하고
      신흥 판매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아프리카 진출에 박차
  ○
미국은 에너지 자원의 중동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아프리카 에너지자원 확보에 나섰고,
     
유럽인도일본 등도 활발히 진출
  ○
주요 철강사와 광산회사들도 아프리카 시장을 판매시장 또는 Captive mine 및 미래 자원공급
      기지로 인식하고 진출 

아프리카 투자 환경은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있으나 여전히 정치 및 비즈니스 리스크가 상존해 있으므로
    
시장 상황에 맞는 구체적인 전략과 리스크 대응 방안이 필요
  ○
아프리카는 정치적 불안정, 인프라 및 전문인력 부족, 비즈니스 환경 열악 등의 리스크가 상존
  ○
이에 대응해 진출 지역과 사업 및 진출 모드를 모색하고 리스크 헤징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정부의
      역할 제고도 필요

목록

1. 아프리카에 대한 인식 변화
2. 아프리카 시장의 성장 가능성
3. 주요국 및 경쟁 기업의 진출 전략
4. 리스크 요인
5. 시사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