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눔을 위한/2단계-메타사이트

메타사이트 등록으로 방문자 늘리기 - 올 블로그

반응형

메타사이트 등록으로 방문자 늘리기 - 올 블로그

자료를 수집하고, 다듬고, 글을 쓰고 하는게 힘들다는건 블로그를 하면서 알게 되었답니다. 내 글이 누군가에게 읽혀 진다는건 그만큼 부담감도 가지게 되구요. 근데 이렇게 쓴 글들이 누군가에게 읽혀지게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할 때가 있었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내 글을 알릴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겠죠. 검색엔진 등록이 기본이라면, 메타사이트 등록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타 사이트는 블로그의 총 집합체라고 할 수 있죠. 블로그에서 진화해서 블로그들을 모든 블로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메타블로그(metablog)는 간단히는 블로그의 집합체라고 설명할 수 있다. 특징이나 방향성에 따라 블로그 포털 또는 블로그 허브라고 칭하기도 한다. 그리스어에서 유래한 "함께"라는 의미의 meta 에 blog(블로그)가 결합하여 만들어진 합성어이다. 각 블로그의 운영자가 자신의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RSS 또는 Atom 등의 주소를 등록하면 이로부터 각 블로그의 글과 관련 정보를 수집하여 하나의 사이트로 보여주는 서비스 혹은 그 형식을 가진 사이트를 의미한다.

기본적으로 공동의 RSS 구독기 역할을 하여 여러곳에 분산되어 있는 블로그의 글을 모아서 보여주는 역할을 하며, 여러 블로그로부터 수집된 글을 한 자리에 모아서 볼 수 있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어젠다 세팅, 커뮤니티의 형성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블로그 운영자는 메타 블로그 사이트에 가입하여 자신의 블로그 RSS 주소를 메타 블로그 사이트에 등록한다. 메타 블로그 사이트에서는 등록된 RSS를 기준으로 새로운 글이 등록될때마다[주 1] 수집하여 공개한다. 각 블로그는 1차 생산을 담당하고, 메타 블로그는 글의 유통을 담당하는 것이다.                                           

                                                                                                                                     - 위키 백과 -


메타사이트의 하나인 올 블로그에 어떻게 등록하는지 보겠습니다.

메타사이트 가입하러 올블로그 바로가기

메인화면


메인화면서 빨간 박스 보이시죠, 먼저 올블로그에 가입을 해야 되기 때문에 우측 상단에 보이시는 올블로그가입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약관


가입을 하기 위해서 약관에 동의 합니다.

회원가입


다음에는 회원가입을 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합니다. 회원가입을 하고 나서 로그인을 하면 우측 상단에 마이블로그라고 표시가 됩니다.


마이블로그

마이블로그를 클릭하시면 중앙에 블로그등록이라고 있는데, 그곳을 클릭하면 내 블로그를 등록하기 위한 절차가 진행됩니다.

블로그등록화면


블로그 등록을 클릭하시면 블로그 등록 마법사가 나타나는데, 여기서 주의할 점은 아이디 입력에 블로그 아이디만 적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지금 보시고 계신 블로그가 http://donidang.tistory.com  인데, 여기서 donidang 만 적어주시면 됩니다.

인증화면


그 다음은 블로그 인증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블로그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본인 블로그를 뛰우셔서, 글을 작성합니다. 글 작성이후 하단에서처럼 보이는 블로그 인증 코드를 글 작성시 아무곳에나 붙여 놓으시고 인증확인을 누르시면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인증코드 화면


본인 인증을 마치시면 마이블로그에서 지금 수집을 클릭하시면 블로그에서 작성한 글들이 올 블로그에 등록이 됩니다. 그러면 좀더 많은 사람들이 내가 작성한 글을 읽을 수 가 있습니다. 

 
글 수집 화면

처음에는 뭐가 뭔지 하나도 몰랐답니다. 하지만 하나 하나 보면서 따라하고, 잘못되서 다시 찾고, 따라하고 하다 보니깐. 이제는 조금은 알 수 있을 것 같더라구요. 글을 작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나 혼자만의 블로그를 한다면 모르겠지만, 여러사람과 나누고 싶다면 메타사이트에 가입하는 것은 필수 입니다.

[3단계 - 메타사이트] - 메타 사이트 등록으로 방문자 늘리기 - 블로그 코리아
[3단계 - 메타사이트] - 메타 사이트 등록으로 방문자 늘리기 - 믹시
[3단계 - 메타사이트] - 메타 사이트 등록으로 방문자 늘리기 - 블로그 플러스
[3단계 - 메타사이트] - 메타사이트 가입으로 방문자 늘리기 - 블로그 독
[3단계 - 메타사이트] - 메타사이트 등록으로 방문자 늘리기 - 블로그 나와
[3단계 - 메타사이트] - 메타 사이트 등록으로 방문자 늘리기 - 쿨쿨넷(Col Col 넷)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