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을 알기 위한/ISO - 26000
[ISO26000] 7대 이슈 및 세부 이슈 알아보기.
자근별
2010. 10. 3. 04:30
반응형
ISO 26000 7대 이슈 및 세부 이슈 알아보기.
|
ISO 26000 (WD3) 7대 이슈 및 세부 이슈
7대 이슈 |
내용 |
세부 이슈 |
조직 지배구조 |
조직이 목표달성을 위하여 지시하고 운영하는 시스템 |
법의 준수 |
설명 책임성(Accountability) | ||
투명성 | ||
윤리적 행위 | ||
이해관계자의 관심사 인지 | ||
인권 |
업무수행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인권을 어떻게 공표하는가에 대한 서술 |
시민권, 정치권 |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권리 | ||
취약집단 | ||
직장에서의 기본권 | ||
노동 |
조직 내에서 또는 조직 대행으로 수행된 업무와 관련된 모든 정책 및 실행 |
고용 및 고용 관계 |
노동의 조건 및 사회적 보호 | ||
사회적 대화 | ||
직장에서의 건강 및 안전 | ||
인적개발 | ||
환경 |
인류의 안보 및 사회 안녕을 위협하고 있으며, 환경과 관련된 인권, 사회적 개발, 사회적 책임의 다른 쟁점들과 연결 |
활동, 제품 및 서비스의 환경적 측면 |
지속가능한 소비 및 생산 촉진 | ||
지속가능한 자원 사용 | ||
기후 변화 | ||
생태계 | ||
공정한 운영관행 |
각 조직이 속해있는 환경 개선 |
부패 및 뇌물 방지 |
책임감 있는 정치참여 | ||
공정 경쟁 | ||
공급 사슬을 통한 사회적 책임 활성화 | ||
지적 재산권 존중 | ||
소비자 이슈 |
조직의 업무와 생산과정은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끼침 |
공정한 운영, 마케팅 및 정보 관행 |
소비자의 건강 및 보건 보호 | ||
제품 회수 절차 | ||
환경적, 사회적 친화제품 서비스 제공과 개발 | ||
소비자 서비스 및 지원 | ||
소비자 정보 및 사생활 보호 | ||
필수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접근 | ||
지속가능한 소비 | ||
교육 및 인식 | ||
사회개발 |
경제개발과 환경보호와 함께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기본 요소 |
사회적 개발 기여 |
경제 개발 기여 | ||
공동체 참여 |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