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26000] 기본 개념 및 영역별 구성 요소에 대해서 이해하기.
ISO 26000 기본 개념 및 영역별 구성 요소에 대해서 이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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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26000은 사회적 책임 표준으로서, 기업/비정부기구/정부 등 사회를 구성하는 모든 조직이 인권/환경 등 핵심 주제에 대해 ‘사회 공동체에 이익이 되도록 노력할 것을 요구하는 행동 지침서’이다. 이것은 세계 인권선언/국제노동기구협약/기후변화협약/유엔소비자 보호가이드라인/UN Global Compact 등 이제까지 나와 있는 국제 지침들을 총망라한 것으로 사회적 책임(SR)과 관련한 국제 이행지침의 종합판이라 할 수 있다. [1]
ISO 는 작업 초기에 CSR 로 출발했지만 기업만이 사회적 책임을 지는 것은 아니라는 반발로 “C”를 버리고 “SR”로 수정하였다. 사회적 책임이 존재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다양한 해석이 있지만, 국제적으로 이 표준이 받아들여지면, 사회적 책임의 원칙 및 실천에 대한 공동의 관점과 이해를 가지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사회적 책임은 점차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의 하나가 되고 있는데, 이는 부분적으로 환경 악화, 사회적 불평등, 기업의 지배구조 및 기타 쟁점들에 대한 관심의 증가를 반영한다. 조직은 소비자, 근로자, 회원, 노동조합, 지역사회, 비정부기구, 대출업자, 보험업자 및 투자가를 포함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증가하는 기대에 따라야 한다.
그림 – ISO 26000 의 기본 구조[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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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은 다음 사항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조직에 대한 일반적인 명성
• 근로자 및/또는 회원들을 유치하고 유지하는 능력
• 직원의 사기 및 생산성 유지
• 투자가와 금융 업계의 사고방식
• 조직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를 유치하고 유지하는 능력
• 정부와의 관계 질, 매체와의 관계 질, 조직이 위치한 지역 사회와 공급업자 등이 있는 지역사회와의 관계
ISO 26000 은 사회적 책임의 원칙과 사회적 책임을 구성하는 쟁점 및 조직 내에서 사회적 책임을 실행하는 방법에 지침을 제공한다. 이 표준은 비즈니스 조직뿐만 아니라 정부 및 비정부 기구를 포함하여 모든 종류의 조직에 적용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모든 조직이 사회와 환경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또한 ISO 2600 은 조직이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성과를 개선함으로써, 이해관계자와 상호신뢰를 구축하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시 말해 ISO 26000 은 모든 조직이 이 표준을 사용하도록 격려해서, 조직이 사회적으로 보다 책임 있도록, 이해 관계자가 참여하도록, 적용 가능한 국내법과 국제적으로 인정된 협정과 기타 권위 있는 문서를 따르도록 한다.
결국 ISO 26000 은 기존의 조직 전략, 시스템, 관행과 프로세스에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행동의 통합을 추구하며, 결과와 성과의 개선을 강조한다. 그러나 이 표준은 제 3자 인증이 규제 또는 계약을 목적으로 한 것이 아니라, 자발적 사용을 위한 것이다. 즉 무역에서 비관세 장벽을 형성하거나 조직의 법적 책무를 바꾸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
ISO 26000 의 가장 큰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2]
• 각 국가/지역별로 다양한 사회적 책임 기준에 따른 혼란을 방지
•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 NGO, 노동조합 등 모든 조직에 적용되는 지침으로 사회적 책임 이행 조직의 범위를 확대
• 조직과 이해관계자들간의 상호신뢰 구축
• 인류와 생태계의 상호의존성 인식 강화
• 선진국과 개도국, 현재 세대와 미래 세대간의 균형잡힌 새로운 지속가능발전 패러다임 창출
또한 ISO 26000 은 조직이 법을 준수하는 것 이상의 활동을 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적 책임 분야에 대한 공동의 이해를 촉진하고, 사회적 책임의 원칙과 조직의 지배구조 사이의 관계를 명확히 하고자 한다. 또 ISO 26000은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다른 문서 및 제도를 보완한다.
ISO 26000은 조직의 업종, 규모, 조직이 속한 개별 국가의 발전 정도에 따른 구분 없이 단 하나의 표준만 개발하기로 결정되었다. 다만 국제 행동규범이 준수된다는 조건 하에 이 국제표준을 적용할 때, 경제 조건의 차이뿐만 아니라 사회적•환경적•법적 및 조직의 다양성을 고려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ISO 26000 은 경영 시스템 표준이 아니며 적합성 평가나 인증 목적으로 만들어지는 것도 아니다. 따라서 ISO 26000 은 ISO 9000이나 14000의 내용 표현과 달리 ‘하여야 한다(Shall)’ 가 아니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Should)’ 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ISO 26000은 조직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지침으로 7개 장과 부속서로 이루어져 있으며 7가지 사회적 책임에 관한 원칙, 7가지 영역으로 나눈 사회적 책임 주제, 7가지 실행 기준 등 21가지 핵심 요소로 구성돼 있다.
ISO 26000은 지속가능 경영 전반에 대한 지침을 제시하지만, ISO 9001, ISO 14001 과 같은 경영 시스템 표준(타입 A) 은 아니다. 타입 A 에 대한 추가적 지침이나 표준과 관련이 없는 독자적 지침을 제공해 시스템 개선과 조직 실행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 지침의 성격을 지닌다. 경영 시스템 적합성 평가나 인증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ISO 26000의 사회적 책임 원칙은 설명 책임(accountability), 투명성(transparency), 윤리적 행동(ethical behavior), 이해 관계자 이해 존중(respect for stakeholder interests), 법치주의 존중(respect for the rule of law), 국제 행동 규범 존중(respect for international norms of behavior), 인권 존중(respect for human rights)으로 7가지다. 또 사회적 책임 핵심 주제로 조직 지배 구조, 인권, 노동 관행, 환경, 공정 운영 관행, 소비자 이슈, 지역사회 참여 및 개발 등 7가지 영역의 36개 세부 이슈를 제시하고 있다.
표 – ISO 26000 (WD3)의 구성
구성 |
제목 |
주요 내용 |
0장 |
서론 |
지침의 내용과 지침이 필요한 이유에 관한 정보 제공 |
1장 |
적용범위 |
지침의 대상, 포괄 범위, 적용 한계를 정의 |
2장 |
인용문헌 |
지침과 함께 사용되어야 하는 문헌들이 있을 경우 그 문헌들의 목록 작성 |
3장 |
용어정의 |
표준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정의가 필요한 것들을 찾아내어 정의 제공 |
4장 |
조직이 운영되는 사회적 책임의 맥락 |
사회적 책임의 역사적, 현대적 맥락 및 사회적 책임 개념의 특징에서 나타나는 질문을 다룸 |
5장 |
조직과 관련된 사회적 책임 원칙 |
다양한 출처로부터 도출된 사회적 책임의 원칙들을 찾아 이들 원칙에 대한 지침 제공 |
6장 |
사회적 책임의 핵심 주제 및 이슈 |
핵심주제/이슈에 관한 별도의 지침 제공 |
7장 |
조직의 사회적 책임 실행에 관한 지침 |
조직에서 사회적 책임을 실행하고 통합하는 행동 |
참고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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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침 표준은 필요한 경우 부속서를 포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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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SO 26000에 지속가능의 길이 있다., DBR 48호(2010.01.01), 박지혁
[2] ISO 26000(사회적 책임에 대한 지침) 국제표준 최신동향, 2010,02,05, 한국 표준협회
[1] 김현희(2008), 비영리 사회복지조직의 성과관리시스템에 대한 비교연구, [한국사회복지행정학] 10(3), pp. 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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