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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기업 사회공헌비용 총 지출규모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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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기업 사회공헌비용 총 지출규모는


------------------------------------------------------- 기본 사항.

1.조사목적 : 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 현황에 대한 조사, 분석을 통해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의 실상을 이해하고 향후 바람직한 사회공헌활동의 방향을 모색

2.조사내용 : 2009년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현황 및 추이

            사회공헌활동 지원을 위한 제도 도입 현황

3, 조사방법 :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팩스, e-mail, 전화조사 병행

4. 조사대상 : 매출액 상위 500대 기업

5. 조사기간 : 2010 6 2– 9 30

6. 응답수 : 223개 기업(응답률 : 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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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 사회공헌 지출 현황

1) 사회공헌비용 총 지출규모

 

2009년 기업의 사회공헌비용 총 지출액은 2 6,517 5,600 만원

평균 지출액은 120 5,300만원으로 꾸준한 증가 추세

 

2009년 사회공헌실태조사에 응답한 기업 220개사는 2009년 사회공헌활동에 총 2 6,517 5,600만원을 지출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2008(2 1,601 4,100만원) 대비 약 22.8% 증가한 것이며, 2007 (1 9,556 4,200만원)에 비해서는 약 35.6% 증가된 것이다.

1개사별 평균 사회공헌비용은 120 5,300만원으로 2008 103 3,600만원에 비해 약 16.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우리 기업들의 사회공헌비용 지출 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은 그 만큼 기업들의 관심과 노력이 증대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특히, 2008년 말 세계경제를 강타한 글로벌 금융위기의 여파로 인한 기업 경영환경 악화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이 지속적으로 전개된 것으로 보여 우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의식이 과거에 비해 한층 성숙해진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2009년도 지출 비용의 증가는 2008년 말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해 경제적 취약측이 증가함에 따라 이에 대한 기업 차원의 지원이 늘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매출액 대비 사회공헌 지출 비율은 전년 대비 증가

2009년도 사회공헌활동 지출액이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0.2% , 2008년의 0.1%에 비해 약 0.1% 포인트 증가하였다. 이는 2009년의 유례없는 세계경제 동반 불황 상황에서 기업의 매출액이 위축됨에도 불구하고 사회공헌비 지출은 오히려 늘인 결과이다.

 

 

 

경상이익 대비 사회공헌 지출은 큰 폭으로 상승

2009년도 응답기업들의 경상이익 대비 사회공헌 지출은 4.8%를 기록하여, 전년 대비 그 비중이 큰 폭으로 증가되었다. 2008년에 비해 응답기업들이 경상이익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공헌 지출 비중이 증가한 것은 사회공헌활동을 단기간의 경영이익에 상관없이 꾸준하게 추진하고 있는 기업들이 늘고 있음을 시사한다.

 


 

 

세전이익 대비 사회공헌 지출 비율 5%대 기록

2008년 까지 세후이익 기준으로 산정하던 방식을 변경하여 2009년에는 세전이익 기준의 사회공헌지출 비율을 조사했다. 이는,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기업 사회공헌활동에 관한 연구들이 세전이익 대비 산정방식으로 이뤄지고 있어,  용이한 국제 비교를 위해서이다. 2009년에 응답한 기업들은 세전이익의 4.4%를 시회공헌활동에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과반수 이상의 기업이 매출액의 0.1%, 경상이익의 1% 이상 지출

매출액 대비 사회공헌활동 지출비용은 102개사가 0.1 – 0.5% 를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되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전체적으로 응답기업 중 매출액의 0.1% 이상을 사회공헌활동에 지출하고 있는 기업이 61.7%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였으며, 그 중에서도 1% 이상을 지출하는 기업은 14개사로 6.4%를 차지 하였다.

 

세계적으로 기업인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사회공헌활동 캠페인이 1%클럽에서는 경상이익 1% 이상을 사회공헌활동에 지출하는 것을 기준으로 제시하고 있다. 응답기업 중 경상이익 1% 이상을 사회공헌활동에 지출하는 기업의 비중은 66.7%로 나타났다. 또한 세전이익의 1% 이상을 사회공헌활동에 비용을 지출하는 기업도 67.1% 를 기록하여 응답기업의 절반이 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출처 : 2009년 기업/기업재단 사회공헌백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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