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마케팅] 그 숨겨진 뜻은.
요즘 웹상을 다니다 보면, 바이럴 마케팅, 입소문 마케팅 등 예전에 Off 라인에서 하던 마케팅과는 또 다른 마케팅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Times Square at Dusk (New York City) by Stuck in Customs |
|
뉴스나 신문 매체를 보면..
요즘 기업CEO들 사이에서 바이럴 마케팅이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바이럴 마케팅이란 블로그를 통해
대중들에게 상품의 정보및 홍보를 하는 마케팅활동이다. 전문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간접적 광고를 하기
때문에 대중들의 광고 거부감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 http://www.dailian.co.kr/news/news_view.htm?id=217380&sc=naver&kind=menu_code&keys=81
요즘 마케팅 업계에서 가장 흔하게 들을 수 있는 단어가 바로 바이럴 마케팅이다. 이른 바 입소문 마케팅으로
불리는 이 마케팅 기법은 블로그나 카페 등 1인 미디어와 트위터 등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사용자들이
늘면서 각광을...
|
그럼 이러한 바이럴 마케팅이란 무엇인가를 알아보면..
바이러스 마케팅(virus marketing)은 네티즌들이 이메일이나 다른 전파 가능한 매체를 통해 자발적으로 어떤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을 홍보할 수 있도록 제작하여 널리 퍼지는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 컴퓨터 바이러스처럼 확산된다고 해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 2000년 말부터 확산되면서 새로운 인터넷 광고 기법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는데, 기업이 직접 홍보를 하지 않고, 소비자의 이메일을 통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광고라는 점에서 기존의 광고와 다르다.
입소문 마케팅과 일맥 상통하지만 전파하는 방식이 다르다. 입소문 마케팅은 정보 제공자를 중심으로 메시지가 퍼져나가지만 바이러스 마케팅은 정보 수용자를 중심으로 퍼져나간다.
기업은 유행이나 풍조 등 현실의 흐름을 따라가면서 네티즌들의 입맛에 맞는 엽기적인 내용이나 재미있고 신선한 내용의 웹 애니메이션을 제작, 인터넷 사이트에 무료로 게재하면서 그 사이에 기업의 이름이나 제품을 슬쩍 끼워넣는 방식으로 간접광고를 하게 된다.
네티즌은 애니메이션 내용이 재미있으면, 이메일을 통해 다른 네티즌에게 전달하게 되고,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다 보면 어느새 네티즌 사이에 화제가 됨으로써 자연적으로 마케팅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 바이러스 마케팅은 웹 애니메이션 기술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파일 크기가 작아 거의 실시간으로 재생이 가능함은 물론, 관련 프로그램만 이용하면 누구나 쉽게 제작할 수 있고, 기존의 텔레비전이나 영화 등 필름을 이용한 광고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이 들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 위키백과 -
즉 바이럴 마케팅 또는 바이러스 마케팅은 바이러스 마케팅(virus marketing)은 네티즌들이 이메일이나 다른 전파 가능한 매체를 통해 자발적으로 어떤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을 홍보할 수 있도록 제작하여 널리 퍼지는 마케팅 기법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바이럴 마케팅의 효과적인 기법으로는 아래 3가지 외에도 많은 기법들이 존재하는데,
1. 블로그 지식인, 카페등의 메카니즘 파악 중요.
기본적으로 블로그 지식인 및 블로그, 카페등의 On-Line 메카니즘을 파악하지 못한다면 바이럴 마케팅의 효과를 가져오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나 카페등의 메카니즘 파악이 우선적으로 되어야 합니다.
2. 키워드 검색시 상위 노출
1인 블로그 / 카페 / 트위터 등을 이용한 바이럴 마케팅에서 키워드에 의한 검색시 상위 노출이 중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노출이 되지 않는 마케팅은 죽은 마케팅과도 같은 이유이기 때문입니다.
3. 댓글 에 의한 바이럴 마케팅
댓글 마케팅이란 소비자들의 주 쇼핑의 장이 된 인터넷 쇼핑몰에서 상품 홍보 도구로 댓글을 활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댓글은 대답하다는 뜻의 영어 "리플라이"의 앞 부분만 따온 리플이란 말의 순 우리말 표현 입니다. 즉 누가 써봤더니 괜찮더라, 이런건 이렇게 쓰면 좋다.. 등등 구전에 의한 마케팅을 의미합니다.
요즘 블로그마다 광고를 많이 달고 있습니다. 바로 1인 미디어인 블로그 바이럴 마케팅을 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럼으로써 광고주는 마케팅으로 인한 매출이 늘고, 블로그는 블로그로 인해서 수익이 느는 Win-Win System 인 것 입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광고는 방문자들을 멀어지게 많드는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가독성을 해치지 않으면서 방문자를 유지하면서 블로그 수익을 얻을 수 있는가? 라는 문제는 두고 두고 풀어야할 숙제인 것 같습니다.
'Blog Life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인인증서] 공인인증서란? 알아보고 발급방법 확인하기. (0) | 2010.10.01 |
---|---|
[마이크로블로그] 그 종류에 대해 논하다. (0) | 2010.09.30 |
블로그에 애완동물 키우기 - 블로그펫 (0) | 2010.09.28 |
[신용등급무료조회] 두려워 하지 않고 사전에 준비 하는 방법 (1) | 2010.09.27 |
[한국대학순위] 2011년의 설레임 - 2010년도 순위. (1) | 2010.09.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