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해외법인,사업장 사회공헌활동 현황 - 2009년 사회공헌백서
------------------------------------------------------- 기본 사항.
1.조사목적 : 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 현황에 대한 조사, 분석을 통해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의 실상을 이해하고 향후 바람직한 사회공헌활동의 방향을 모색
2.조사내용 : 2009년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현황 및 추이
사회공헌활동 지원을 위한 제도 도입 현황
3, 조사방법 :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팩스, e-mail, 전화조사 병행
4. 조사대상 : 매출액 상위 500대 기업
5. 조사기간 : 2010년 6월 2일 – 9월 30일
6. 응답수 : 223개 기업(응답률 : 44.6%)
1) 글로벌 사회공헌활동 추진 이유 및 방식
기업들의 해외진출이 활발해짐에 따라, 국경을 초월한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도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글로벌 사회공헌활동은 다양한 현지밀착형 프로그램 전개를 통해 해당지역의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높이는데 일조한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내고 있다.
해당항목 응답기억 201개사 중 글로벌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하고 있다고 응답한 기업은 55%로 절반 이상을 차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추진하지 않고 있다고 응답한 45%의 기업 90개사 중 48개사는 향후 글로벌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혀, 향후 글로벌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는 기업들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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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는 국내기업들도 글로벌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현지화 전략의 일환으로 사회공헌활동을 경영전략에 접목하여 추진하는 전략적 글로벌 사회공헌활동을 모색하고 있다. 실제로 글로벌 사회공헌 추진 이유에 대한 질문에 응답기업의 35.9%가 현지화 전략의 일환을 가장 큰 이유로 꼽았으며, 아울러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위상 제고(29.4%) 및 국경을 초월한 나눔 정신의 확산(23.3%) 등을 글로벌 사회공헌활동의 취지라고 응답하였다.
글로벌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한다고 응답한 111개사의 추진주체 및 추진방식을 살펴보면, 본사와 현지법인 간의 연계활동의 방식으로 현재 NGO나 공공기관과의 파트너십 형태로 추진하고 있는 기업이 가장 많았다. 그 외의 추진 방식으로는 UN 등 국제기구와의 협업을 통한 공동추진(4.5%), 각 지역에 재단 설립을 통한 추진(0.9%) 등이 있었다.
또한, 사업과의 연관성에 대한 질문에는 61%의 기업이 사업의 특성과 연관하여 추진하고 있다고 응답하였고, 대표적인 예로는 건설회사의 개도국 저소득 주민을 위한 집짓기 프로젝트, 은행 및 증권회사의 어린이 금융교육, IT 기업의 컴퓨터 교육 등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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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글로벌 사회공헌활동의 성과
해당항목에 응답한 110개사 중 ‘매우 긍정적’이라고 평가한 기업은 42.3%를, ‘대체로 긍정적’ 이라고 답한 기업은 36.0% 를 차지하여, 응답 기업들은 글로벌 사회공헌활동 성과에 대해서 대체로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반면 응답기업의 20.7%는 ‘아직 초기 단계로 성과를 판단하기에는 시간이 필요하다’라고 밝혔으며, ‘효과가 미미하다’고 응답한 기업은 0.9%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9년 응답기업들은 글로벌 사회공헌활동 추진 시 ‘지역전문가 또는 파트너 단체 발굴’(27.6%) 및 ‘열악한 입지 조건 등 지역적 물리적 환경’(25.9%)을 주요한 애로요인으로 지적하였다.
글로벌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국가별, 지역별 특성 및 지역사회의 니즈(Needs)를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해당 지역의 NGO나 관련 기관의 협력이 필요하나, 이에 대한 정보 및 네트워크가 아직까지는 부족한 상황인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해당 지역과의 문화차이(19.2%), ‘현지인들과의 공감대 형성의 어려움’(6.1%) 등을 애로요인으로 꼽아, 향후 현지상황에 대한 이해 및 전문성 확보와 함께 그에 맞는 전략수립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도 본 담당인력 부족 및 예산 부족 등 해외 현지 사회공헌활동 전개 시 초기 단계에서 발생하는 어려움들이 주요한 애로요인으로 지적되었다.
출처 : 2009년 기업/기업재단 사회공헌백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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