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인 시장수익을 얻어야만 기업은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선순환 개념을 가져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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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메가트렌드는 단연 '지속가능경영'이다. 생소한 이 개념이 국내 기업에 전파된 건 1999년 다우존스와 SAM이 만든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 때문이다.
DJSI는 전 세계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재무성과뿐 아니라 윤리·환경·사회문제 등 비재무성과 등을 고려해 평가·발표한다. 국내 기업들이 여기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이유다.
지속가능경영센터는 2001년부터 2008년까지 전 세계 지속가능경영 기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의미있는 결과를 얻었다. 시간이 지날수록 지속가능경영 상위 20% 리더그룹의 시장 수익률은 상승하는 반면 하위 20%의 수익률은 하락했다. 리더그룹을 뒤따르는 중간그룹의 수익률도 상승그룹보다는 낮지만 상승세를 보인다. 일명 '알파 제너레이션(alpha generation)'이다.
김 센터장은 "분석결과를 통해 기업들이 다른 기업들보다 지속가능경영을 못 하면 망한다. (지속가능경영을 하는 기업을) 흉내만내도 죽지는 않는다는 시사점을 얻었다"며 "지속가능경영이 기업의 생존, 성과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강조했다. [전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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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DJSI(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
DJSI는 미국 다우존스 인덱스와 스위스 샘에 의해 1999년 시작된 지속가능경영지수로 기업을 단순히 재무적 정보로 파악하는데 그치지 않고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세계에서 가장 공신력있는 지속가능경영 표준 중 하나이다
2. DJSI의 분류 (혹은 등급)
1) DJSI world
전 세계 시가총액 상위 2500개의 글로벌 기업을 평가하여 이중 상위 10%로 구성된다
국내기업현황 :
롯데쇼핑 .삼성전자, 삼성전기, 삼성SDI, posco, sk텔레콤등 국내 기업중 단 6개의 기업만이 DJSI world에 편입되어 있다.
2) DJSI Asia -Pacific
아시아와 태평양지역의 주요 600개 그룹을 대상으로 평가하여 이중 상위 20%에 해당하는 기업들로 구성된다
국내기업현황 :
위 DJSI world에 해당하는 기업 + KT, 신한금융지주, 현대제철, 아모레퍼시픽, KB금융지주, LG화학, sk에너지 총 13개 기업
3) DJSI Korea
2009년 10월 처음 발표된 DJSI KOREA는 국가별 DJSI로는 최초다. 국내 시가총액 상위 200대 기업으로, 평가 결과가 기준(상위 30%·DJSI월드대비 50%)을 통과한 기업으로 구성된다. 2009년 기준 국내 41개 기업이 DJSI코리아 지수에 편입됐고 이중 상위 20개 기업은 'DJSI KOREA TOP20' 으로 나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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