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관계자를 위한 경영 - 책소개
|
세계적인 경영학자 에드워드 프리먼과 그의 동료들은 기업의 생존, 명성, 그리고 성공을 보장하는 10가지의 구체적 원칙과 7가지의 실천 테크닉을 이 책을 통해 설명한다. 기업과 이해관계자 경영에 대한 현재의 흐름은 일반적으로 가치 할당의 문제, 즉 이해관계자들 사이에 부담과 혜택을 할당하는 방법에 대해 기업경영자들로 하여금 가치 창조의 문제, 즉 우리의 모든 이해관계자를 위해 가능한 한 더 많은 가치를 창조하는 방법에 대한 질문을 하도록 이끈다.
이 책은 기업에 관한 견해를 정리해주는 하나의 지침서이다. 저자들은 주주가치만을 창조하는 것으로 자본주의를 이해하는 현재의 공동된 관념에 대해 매우 비판적이지만, 한편 찬양한다. 단지 두 철자만 바꿔주는 단순한 행위로, 즉 ‘주주(stockholder)’를 ‘이해관계자(stakeholder)’로 바꿔주는 것만으로도 자본주의에 대한 관념을 바꾸어 기업과 경영에 대한 보다 건전한 생각을 가질 수 있다고 저자들은 믿는다. 부록으로 ‘이해관계자를 위한 경영’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들 열 가지를 제시하면서 전체를 정리하는 것으로 매듭짓고 있다. 이 책은 기업의 경영활동을 주주 중심주의 관점으로만 파악하던 과거의 논리에서 벗어나 도덕적/사회적 관점에서 경영을 보고, 기업의 새로운 역할과 목적을 제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 감수의 말
- 서문
- 감사의 말
Chapter 01 이해관계자를 위한 경영
Chapter 0221세기의 기업경영
Chapter 03기본적인 구조
Chapter 04이해관계자, 목적, 그리고 가치
Chapter 05이해관계자를 위한 가치 창조에 대한 일상의 전략
Chapter 06리더십과 이해관계자를 위한 경영
부록이해관계자를 위한 경영(MFS)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들
- 그 외 읽을거리
- 색인
[이해관계자를 위한 경영 책보러바로가기]
|
'나눔을 알기 위한 > SR - 책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CSR 이노베이션 - 책소개 (0) | 2011.02.21 |
---|---|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 10계명 - [책소개] (0) | 2011.02.17 |
[책 소개] 그림으로 이해하는 알기 쉬운 CSR (0) | 2011.02.13 |
[책소개] 지속가능 경영의 성공적인 실행 (0) | 2011.02.11 |
지속가능 경영의 절대조건 위기관리 책소개 (4) | 2011.0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