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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눔을 알기 위한/SR - 지속가능경영

지속가능경영 의 영역은 어디까지 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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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경영 의 영역은 어디까지 인가.


산업계와 학계, 정부기관 등 여러 영역에서 정의하는 지속가능경영의 개념을 살펴보면 지속가능경영이란 기업이 사회적, 환경적, 경제적 중요사안을 자사의 가치, 문화, 의사결정, 전략, 운영에 투명하고 책임 있는 방식으로 통합하여 기업의 경제적 성장을 추구함과 동시에 사회적, 환경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 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여러 가지 상이한 용어들을 동일한 의미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이 용어들 간에 핵심적인 공통점들이 자리잡고 있기 때문인데, 바로 기업의 활동과 영향 및 책임을 경제, 사회, 환경의 세 가지 영역으로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다
. [1]


지속가능경영의 정의가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다 하더라도 이 개념은 트리플바탐라인을 중심으로 계속 발전해 나가고 있다. 앞으로도 지속가능경영이 더 많은 기업에 확산되고 이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면서, 이 개념이 좀 더 실천적으로 구체화되고 실질적인 성과와 연계하는 방식으로 발전할 것이라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지속가능경영은 경제, 사회, 환경의 세 가지 분야에서 기업의 성과를 달하고자 하는 것인데, 일반적으로 지속가능경영의 영역이나 범주를 정할 때에도 경제적 측면, 사회적 측면, 환경적 측면을 그 틀로 하고 있다. 경제, 사회, 환경의 세가지 영역에서의 기업활동의 대표적인 범주는 다음과 같다.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주요 활동 영역
[2]

영역

주요 활동 내용

경제 영역

혁신을 통해 주주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는 것

-      경제부문의 지속가능경영은 전통적으로 알려진 기업 본연의 목적인 가치창출을 극대화 하는 것임

-      공개기업인 경우 기업의 주주에게, 비공개기업인 경우 채권단이나 기업주인에게 중장기적으로 최고의 이익을 실현해 줄 수 있도록 노력하는 활동

-      기업의 활동과 성과를 외부에 투명하게 공개하는 투명경영이 경제적 지속가능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임

환경 영역

기업활동으로 발생하는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고 환경문제 해결에 동참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환경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하는 것.

-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고 제공하는 과정에서 정도는 다르지만 모든 기업이 필연적으로 환경문제를 발생시키는데, 이를 최소화하고 다른 환경보존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환경 영향을 상쇄시키기 위한 모든 정책, 활동, 프로그램을 포함함.

: 친환경 경영 활동 : 기업 활동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모든 환경 경영활동을 포함함. 환경경영시스템(EMS)을 구축하는 것, 환경친화제품을 개발하는 것,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을 줄이는 활동, 고객에게 친환경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환경 마케팅 활동, 공급사의 친환경활동을 도와주는 그린 공급 사슬 활동, 사용 후 제품을 회수하여 재활용하는 것 등 다양한 활동이 필요.

: 글로벌 환경 이슈 대응:기업의 경쟁력과 직결된 부분으로 새롭게 등장하는 전세계 환경규제나 환경이슈에 대응하기 위한 활동을 포함함. 유럽연합에서 새로 등장한 신화학물질관리지침(REACH)에 사전 대응한 것. 기후변화에 따른 규제에 대응하는 것 등 다양한 정보 취득과 사전 점검, 사전 대응 활동이 필요.

사회영역

기업을 둘러싼 이해관계자와 건전한 파트너십을 형성하여 기업의 명성(reputation)을 높이고 사회적 가치창출을 높이는 것.

-      사회부문에서 기업에 영향을 주거나 받는 이해관계자는 다양하기 대문에 중요한 이해관계자를 정해서 건전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활동과 프로그램을 전개해야함.

-      종업원과 지속가능경영:종업원은 기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이해관계자라 할 수 있으며 법적인 기준을 충족시키는 것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 가장 일하기 좋은 직장을 만들어 종업원 자신의 가치증대와 기업의 가치증대가 동일시되는 것이 지속가능경영이 추구하는 방향 임.

-      고객, 협력사와 지속가능경영:고객은 기업에게 가장 중요한 이해관계자로서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해주기 위한 노력이 지속가능경영의 일환이고 협력사는 가치를 만드느 과정에서 중요한 파트너임. 협력사와 장기적이고 신뢰할 만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지속가능경영의 방향임.

-      제품에 대한 철저한 책임:고객에게 제공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철저한 책임을 통하여 사용단계와 사용 후 단계에서 고객의 안전과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내부 활동과 프로그램

-      상생적 파트너십:협력사와 신뢰를 바탕으로 상호 이익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협력사 관리 정책과 관련 활동으로 협력사에 대한 부당한 요구나 불공정한 거래를 배제하는 것이 기분.

-      협력사의 지속가능경영 지원:우리 기업뿐 아니라 우리 기업과 거래하는 협력사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하여 협력사 종업원에 대한 인권, 부패/뇌물, 환경오염 등을 평가하고 감시하는 협력사 관리 활동으로 장기적으로 협력사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줄여줄 수 있음.

 


 


[1] 일반적으로 이를 트리플바텀라인(Triple Bottom Line, TBL)이라고 한다. 트리플바텀라인은 John Elkington 1997년 자신의 책 Cannibals with Folks:The Triple Bottom Line of 21st Century Business에서 언급한 개념으로 기업이 경제적으로 생존가능하고, 환경적으로 건전하며, 사회적으로 책임이 있도록 조화로운 노력을 하는 상황으로 설명할 수 있다.

[2] 지식경제부,한국표준협회,대한상공회의소,지속가능경영원, “지속가능경영 실행 가이드라인”. Pp.7-8,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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