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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진출 우리기업의 CSR/기업의사회적책임 실태 및 성공사례 - 코트라 자료

자근별 2011. 1. 30. 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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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진출 우리기업의 CSR/기업의사회적책임 실태 및 성공사례 - 코트라 자료



코트라에서 해외에 진출해 있는 우리기업의 CSR 실태 및 성공사례에 대해서 조사한 자료가 있어 올립니다.

   조사 내용

 

해외진출 우리기업의 CSR 실태 설문 조사

조사기관 : KOTRA

조사기간 : 2010.10.19 – 11.11

조사내용

    모기업 및 현지법인 개요

    CSR 경영 실태

    정부/유관기관에 대한 건의 사항

설문대상 : 베트남(호치민), 인도네시아(자카르타), 필리핀(마닐라), 태국(방콕), 캄보디아(프놈펜), 말레이시아(콸라룸푸르), 인도(뉴델리), 러시아(모스크바), 방글라데시(다카), 카자흐스탄(알마티) 등 총 10개국의 우리 진출기업

** 선정기준 : 신규법인 수 기준 우리나라 투자진출 상위 10개국

(우리나라보다 일인당 국민 소득이 높거나 유사한 국가 및 중국,몽골 제외)

조사방법 : 전화 인터뷰를 병행한 이메일 설문조사

응답기업: 210개사

베트남 : 30개사 / 말레이시아 9개사 / 인도네시아 36개사 / 인도 30개사 / 필리핀 32개사

러시아 : 12개사 / 태국 25개사 / 방글라데시 14개사 / 캄보디아 11개사 / 카자흐스탄 11개사

 

가.   응답기업 분석

모기업 기업규모

-중소기업(28.6%) > 대기업(27.6%) > 개인기업 등 기타(22.9%) > 중견기업(18.1%)

*중소기업 60개사, 대기업 58개사, 중견기업 38개사, 개인기업 등 기타 48


 




   요약.

 

해외진출 우리기업의 CSR 실태 및 성공사례

 

요약

1.     조사배경 및 목적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이하 CSR)’ 이 세계시장에서 기업의 지속성장을 위한 필수조건으로 부상함에 따라 해외진출 우리기업, 특히 CSR 활동이 빈약한 개도국 진출 우리기업들의 CSR 실태를 점검함으로써 기업과 정부의 대응방안 모색을 지원

 

2.     해외진출 우리기업의 CSR 실태

-베트남,인도네시아,필리핀,태국,캄보디아,말레이시아,인도,러시아,방글라데시,카자흐스탄 등 중국을 제외한 신규법인 수 기준 우리나라의 투자진출 상위 10개국 소재 KOTRA KBC를 통해 210개사를 설문조사한 결과, CSR 경영 미실천 기업의 비율(60%)이 실천기업(40%)보다 높으며, CSR 실천 비율에 있어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격차가 존재해 CSR 경영 실천 및 준비에 있어 중소기업의 취약성이 노출됨.

 

-CSR 실시 기업들은 직원복지를 위한 활동, 빈민층에 대한 기부를 가장 활발히 하고 있으며, CSR 을 통해 우호적인 노사관계 및 지역사회와의 유대 강화, 사업에 유리한 조건 조성의 효과를 얻고 있음

 

-우리기업들은 주로 사회공헌, 직원 자긍심 제고와 같은 무형적인 성과를 목적으로 CSR을 실시하고, CSR을 새로운 시장기회나 마케팅전략으로 인식하는 등 유형적인 성과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는 적음. CSR 실시 기업들은 대부분 CSR 경영은 대가를 바라지 않고 하는 행위라고 인식하는 경향으로 인해 CSR 경영의 효과 또는 성과 측정은 하지 않고 있음.

 

-CSR 경영 미실천 기업들은 CSR 경영 개념과 현지에 적합한 CSR 활동 유형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실천하지 못 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CSR 경영비용의 부담 때문에 실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기업도 상당 수 있었음.

 

3.     우리기업 및 외국기업의 현지 CSR 성공사례

-삼익악기는 현지어 사용을 통해 본사 파견 직원과 현지 직원간 이문화 갈등을 예방하고 있으며,  삼성전기는 야학운영을 통해 지역주민들과의 상호 이해의 폭을 넓히고 있음. 이 밖에도 포스코의 UN HABITAT 집짓기 봉사 참여, 신한크메르은행의 저소득층 대상 서민소액금융서비스 개시, 현대자동차의 도로안전 증진활동, 영원무역의 유산복원사업 등의 CSR 우수 사례가 발굴됨.

 

-인텔, 브리지스톤, Pepico 등 외국 기업들은 자사의 강점 및 이미지를 부각시킬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한 CSR 을 전개하고 있으며, 도요타, 혼다 등은 국제기구, 현지 정부/지자체/NGO 등과 연계함으로써, 홍보 및 파급효과를 제고하고 있음. 더 나아가 일본 무역회사인 이토추사는 CSR 활동을 실제 제품판매로 연결 시키는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기도 함.

 

4.     결론 및 시사점

-CSR은 해외진출 우리 기업들의 성과 제고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이미지 제고에도 일조하고 있어, 해외진출 우리기업에 대한 CSR 확대는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한 기업과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함.

-무엇보다 기업 경영층의 CSR에 대한 의지가 전제되어야 하며, 전략적으로는 적은 비용으로 확실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자사의 강점과 이미지를 크게 부각할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하고, 기업 단독보다는 국제기구/현지정부/지자체/NGO 등과 연계해 활동하는 것이 효과적임. 보다 적극적으로는 CSR 활동을 새로운 시장기회나 마케팅전략으로 활용하고 효율성 제고를 위해 활동 성과에 대해 피드백을 실시하는 것도 필요.

 

-공공부문에서도 해외진출 우리기업의 CSR 경영확대가 우리기업의 성과제고와 국가 이미지 향상에 기여함을 인식하고 대사관, KOTRA 등의 해외네트워크를 활용해 관련 교육지원, 현지 정부와의 공익사업 연결/현지 CSR 파트너 소개, CSR 경영 설명회 등을 실시함으로써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함.




원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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