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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임직원 사회봉사활동 현황 - 2009년

자근별 2011. 1. 26. 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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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임직원 사회봉사활동 현황 - 2009년


------------------------------------------------------- 기본 사항.

1.조사목적 : 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 현황에 대한 조사, 분석을 통해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의 실상을 이해하고 향후 바람직한 사회공헌활동의 방향을 모색

2.조사내용 : 2009년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현황 및 추이

            사회공헌활동 지원을 위한 제도 도입 현황

3, 조사방법 :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팩스, e-mail, 전화조사 병행

4. 조사대상 : 매출액 상위 500대 기업

5. 조사기간 : 2010 6 2– 9 30

6. 응답수 : 223개 기업(응답률 : 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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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임직원 사회봉사활동 건수 및 시간

2009년의 경우, 기업별 자원봉사 평균건수(해당항목 응답기업 150개사 기준) 2,050건으로 조사되어 2008년에 비해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1인당 투입하는 봉사활동 시간은 평균 10시간으로 2008년에 비해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1인당 투입하는 봉사활동 시간은 평균 10시간으로 2008년에 비해 소폭 감소하였다. 이는 투입인원의 증가 및 봉사활동 프로그램의 다양화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2) 임직원 사회봉사활동 참여율

2009년 임직원들의 봉사활동 참여비율은 전체 직원의 76% 이상이 참여하고 있다고 응답한 기업수가 전체의 50.7%로 절반 이상을 넘었다.

응답기업의 58.7%는 임직원의 51% 이상이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22.0%의 기업들은 임직원의 50% 이하가 참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임직원의 참여가 없는 기업은 223개 중 1개사로 거의 모든 기업에서 임직원 자원봉사가 실행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같은 봉사 참여율의 증가추세는 최근 전사적으로 봉사활동을 전개하거나 임직원 봉사단을 창단하여 적극적으로 자원봉사활동을 추진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경향은 기업 사회공헌활동이 담당 부서의 업무 차원을 넘어서 전체 임직원이 참여하는 전사적 차원에서 전개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출처 : 2009년 기업/기업재단 사회공헌백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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