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경영 책 소개 - 지속가능경영의 3대 축
지속가능경영 책 소개 - 지속가능경영의 3대 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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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기존의 책보다는 딱딱하지 않으면서 편하게 지속가능성의 3 대축 문제에 대해 추상적 방식이 아닌 왕성한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미국의 대기업 몇 개의 예를 중심으로 경제적/환경적/사회적으로 어떻게 해야 지속가능경영을 할 수 있는지를 설명하여, 지속가능경영의 3대 축을, 담당 기업과 부서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책을 통하여 지속가능성으로서의 변모가 왜, 그리고 어떻게 발생하는지를 이해하고, 이에 동참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공저 : 삼일회계법인 SBS팀 역,감수
출판사 : 거름
출판일 : 2008년 12월
글로벌 그 이후, 기업의 생존을 생각하다
비즈니스 세계에 지속가능성의 방향을 제시하는 책으로서, 경제적 성과가 사회적, 환경적 성과와 어떻게 부합하는지 제시한다. 지속가능성은 비즈니스를 보호하고 성공에 필요한 자원을 얻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경영 원리를 말한다.
저자는 이 새로운 경영 개념에 대하여 쉽고 재미있는 언어로 정의하고 설명함으로써, 다양한 규모와 산업의 지도자들이 구체적으로 어떤 이익을 얻을 수 있는지 규명한다.
기업의 현실적인 문제들과 지속가능성으로 해결 가능한 혁신적인 해법을 제시하면서, 전 세계 기업들이 경제적 성과 이론을 다시 만들어야 한다는 강경론적 입장을 설파한 이 책은, 간단한 법칙을 통하여 기업이 스위트스폿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상호 연결된 사회 속에서 기업의 이윤 창출 행위가 경제만이 아니라 사회나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실제적으로 보여주고 이러한 사고를 경영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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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간에 부쳐 지속가능경영은 글로벌 경영의 새 패러다임
서문 지속가능경영의 3대 축
제1부 지속가능경영, 이제는 필수다
01 ‘허쉬’를 팔아라 - 이 시대를 위한 비즈니스 이야기
유토피아는 완벽하지 않다 | 초콜릿의 창시자 | 해야만 하는 일 | 초콜릿, 위기에 처하다 | 세계가 지켜보고 있다 | 돌변한 태도 | 초콜릿을 둘러싼 싸움이 주는 교훈 | 허쉬 사와 지속가능성
02 지속가능성의 포인트 - 장기적인 경영 성과를 거두는 법
기업 이윤과 공익의 조화 | 지속가능성의 포인트 지도 | 증명의 필요성 | 지속가능성이 경영 활동을 지원하는 3가지 방법 | 지속가능성으로 인해 얻게 되는 또 다른 기회 | 지속가능성의 실패 사례 | 왜 지금 실천해야 하는가
03 책임의 시대
지속가능경영, 새로 태어나다 | 비즈니스에 대한 새로운 압력 | 더욱 자유로운 사회 | 상호의존적인 사회 | 상호 연결된 사회 | 위험에 빠진 사회 | 사회적 책임에 대해 깨어 있는 사회 | 기업 중심의 사회 | 투자자의 사회 | 이해관계자 중심의 사회 | 글로벌 트렌드의 가시화
04 비즈니스 대응 경영의 성과물
최고의 자리에서 먼저 실천...발간에 부쳐 지속가능경영은 글로벌 경영의 새 패러다임
서문 지속가능경영의 3대 축
제1부 지속가능경영, 이제는 필수다
01 ‘허쉬’를 팔아라 - 이 시대를 위한 비즈니스 이야기
유토피아는 완벽하지 않다 | 초콜릿의 창시자 | 해야만 하는 일 | 초콜릿, 위기에 처하다 | 세계가 지켜보고 있다 | 돌변한 태도 | 초콜릿을 둘러싼 싸움이 주는 교훈 | 허쉬 사와 지속가능성
02 지속가능성의 포인트 - 장기적인 경영 성과를 거두는 법
기업 이윤과 공익의 조화 | 지속가능성의 포인트 지도 | 증명의 필요성 | 지속가능성이 경영 활동을 지원하는 3가지 방법 | 지속가능성으로 인해 얻게 되는 또 다른 기회 | 지속가능성의 실패 사례 | 왜 지금 실천해야 하는가
03 책임의 시대
지속가능경영, 새로 태어나다 | 비즈니스에 대한 새로운 압력 | 더욱 자유로운 사회 | 상호의존적인 사회 | 상호 연결된 사회 | 위험에 빠진 사회 | 사회적 책임에 대해 깨어 있는 사회 | 기업 중심의 사회 | 투자자의 사회 | 이해관계자 중심의 사회 | 글로벌 트렌드의 가시화
04 비즈니스 대응 경영의 성과물
최고의 자리에서 먼저 실천하는 지속가능성 | 모든 경영인들의 임무 | 지속가능성 추구를 위한 경영 지원
05 책임의 수용
대결 구도에서 협력 구도로 | 이해관계자의 참여 : 당신에게 선택권이 있다 | 기업의 미래를 결정할 권리는 이해관계자에게 있다 | 이해관계자 간의 균형 | 사전에 변화에 대응하라
06 지속가능성에 대한 반발
양측 모두에 대한 비난 : 냉소주의자와 회의주의자 | 냉소주의자 : 지속가능성은 기업의 허풍일 뿐이다 | 회의주의자 : 가장 훌륭한 경영 기법은 경영, 그 자체이다
07 페노브스콧 강 다시 살리기
페노브스콧 강의 생물에게 발언권을 주다 | 누가 페노브스콧 강의 주인인가 | 페노브스콧 강의 산업화 | 우리가 곧 페노브스콧 강이다 | 페노브스콧 강을 둘러싼 전쟁 |소유권의 변화가 태도의 변화를 가져오다 | 상류에서 함께 헤엄치기 | 합의의 도출 | 페노브스콧에서의 협력이 주는 교훈
제2부 어떻게 당신을 위한 지속가능경영을 할 것인가
08 지속가능성 자가 진단
지속가능성의 주짓수jujitsu :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는 방법 | 기업의 현재 위치를 파악하라 | 기업의 방침 :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 기업의 운영 : 규정 및 지침 | 기업 경영의 본질 : 제품과 서비스 | 지속가능성의 적용 방법
09 지속가능성 전략의 수립
지속가능성의 전략적 실천 | 지속가능 스위트스폿, 기업 전략에서부터 출발하라 | 최소화와 최적화 | 최소화 전략 : 덜 나빠짐으로써 지속가능성 추구하기 | 최소화에서 최적화까지 | 위기가 보여주는 새로운 진실
10 지속가능성 프로그램을 시작하라
낮은 가지에 열린 과일 | 지속가능성을 운용 가능한 것으로 만들어라 | 체계를 갖추어라 | 가상의 지속가능성 담당 부서
11 이해관계자의 참여
이해관계자의 눈을 통해 바라보기 | 이해관계자는 누구인가 | 이해관계자의 관심사는 무엇인가 | 이해관계자의 우선순위 정하기 | 고도의 이해관계자 전략
12 이해관계자의 특별한 도전
기업 가치 사슬에 대한 책임 |책임 있는 가치 사슬 관리의 어려움 | NGO의 다양한 모습 | NGO와의 협력 관계 강화 | NGO와 기타 이해관계자들과의 협력 관계 유지하기 | 기업을 위한 이해관계자를 발견하라
13 기업의 진보에 대한 평가와 보고
지속가능성의 측정 기준 | GRI의 실천 | 지속가능성 보고서 작성 | 지속가능성 보고서 작성의 숨겨진 위험 | 지속가능성 보고의 통합 방향
14 지속가능성을 위한 문화의 창조
새로운 관점의 선택 | 지속가능성의 역할에 관한 이상 | 공정한 자체 평가 | 강력한 리더십 | 먼 미래를 내다보는 사고
에필로그 지속가능의 미래를 향하여
개념의 진보 | 린 싱킹 : 경영 활동 절차에 대한 끊임없는 생각 | 탈물화 | 가치는 더 많이, 제품은 더 적게 | 제품 중심에서 서비스 중심으로 | 기업을 다시 생각해보다 | 훌륭한 기업 목적 : 개인 이익과 대중 이익의 융합 | 세계에 주어진 문제와 경영상의 기회
21세기 세계 기업들이 직면한 3대 핵심 과제는 첫째, 신 성장 동력의 발굴, 둘째, 지구온난화 문제에 대한 효과적 대응, 셋째, 사회적 책임(CSR)의 수행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제들을 종합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지속가능경영이다. 특히 경제 여건이 어려울수록 더욱 절실한 전략이기도 하다.
- 양세영 (전경련 사회협력본부장)
지속가능성의 개념은 알아도 어떻게 실행할지 난감한 기업들에게 사비츠는 조직 구성원의 행동 강령을 일목요연하게 제시하고 있다.
- 찰스 홀리데이 주니어 (듀폰 회장 겸 CEO)
겉으로 드러나는 수익이 아닌 숨겨진 수익의 효과를 인지하는 오너라면 이 책을 통해 유익하고 실제적이며 가치 있는 조언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스티브 레인먼드 (전 펩시콜라 회장 겸 CEO)
강력한 비전과 실용적인 조언이 매력적인 조화를 이루고 있다. 사비츠는 기업의 수익성과 사회적 (환경적 책임이 어떻게 발맞춰갈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 마이클 모리스 (아메리칸 일렉트로닉파워 회장 겸 C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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