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글로벌콤팩트 10대 원칙 (The Ten Princip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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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엔글로벌콤팩트 10대 원칙 (The Ten Principles) ]
인권, 노동, 환경과 반부패에 관한 글로벌콤팩트의 10대원칙은 세계적인 협의 과정과 더불어 다음과 같은 선언과 협약에서
유래하였습니다.
- 세계 인권 선언
- 노동에서의 권리와 기본 원칙에 관한 ILO 선언
- 환경과 개발에 관한 리우 선언
- 국제연합 부패방지협약
1) 인권 Human Rights
원칙 1: 기업은 국제적으로 선언된 인권 보호를 지지하고 존중해야 한다.
원칙 2: 기업은 인권 침해에 연루되지 않도록 적극 노력한다.
2) 노동규칙 Labour Standards
원칙 3: 기업은 결사의 자유와 단체교섭권의 실질적인 인정을 지지하고,
원칙 4: 모든 형태의 강제노동을 배제하며,
원칙 5: 아동노동을 효율적으로 철폐하고,
원칙 6: 고용 및 업무에서 차별을 철폐한다.
3) 환경 Environment
원칙 7: 기업은 환경문제에 대한 예방적 접근을 지지하고,
원칙 8: 환경적 책임을 증진하는 조치를 수행하며,
원칙 9: 환경친화적 기술의 개발과 확산을 촉진한다.
4) 반부패 Anti-Corruption
원칙 10: 기업은 부당취득 및 뇌물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부패에 반대한다.
유엔글로벌컴팩트 한국협회
http://www.unglobalcompact.kr/
유엔 글로벌 컴팩트
설립 및 현황
국제연합의 글로벌 컴팩트는 코피아난(kofi Annan) 전 유엔 사무총장이 1999년 1월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 경제 포럼에서 기업인들에게 글로벌 컴팩트에 참여해 줄것을 호소하여 2000년 정식으로 발효되었습니다. 2000년 처음에는 9가지 원칙으로 출발했으나 2004년 세계의 노사 지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국제협정 지도자회의(Global Compact Leades Summit)에서 부패척결(Against Corruption)을 추가하여 현재의 10대원칙으로 확대되었습니다.
글로벌 캠팩트 10대원칙은 4개의 UN 선언문에 기초하고 있는데, UN 세계인권선언, ILO 노동에 있어서 기본원칙과 권리에 관한 선언, 리우환경개발선언 그리고 반부패협약입니다.
‘
유엔은 새천년개발목표(MDG) 달성의 부진과 유엔경제사회이사회의 개혁 요구 등으로 비판을 받고 있었고, 아울러 기업 또한 경제활동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구되는 국제상황 속에서, 유엔-기업간 파트너쉽을 통해 세계경제의 지속 균형 발전을 이루려 하는 새로운 시도가 나오게 된 것입니다.
2000년 7월 뉴욕 UN본부에서 개최된 Global Compact 창설 회의에 많은 세계의 비즈니스 리더들, 기업, UN기구, 노동 시민단체대표들이 참석하였습니다. 이후 유엔글로벌콤팩트는 계속 활동영역을 넓혀왔으며, 2006년 11월 이후 Global Compact가
신임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중점 추진 아젠다로 부각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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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엔글로벌콤팩트란?
글로벌 콤팩트는 인권, 노동, 환경과 반부패 분야에서의 기업전략을 글로벌 콤팩트의 10대원칙과 결합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하는 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는 세계 최대의 자발적 기업 시민 이니셔티브로서, 100여 개 이상의 국가들의 수천여 회원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무엇보다도 기업과 세계시장의 사회적 합리성을 제시하고 발전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글로벌콤팩트에 가입한 기업은 세계적 원칙에 기반을 둔 기업전략 및 사회신념을 통해 세계 경제와 사회가 더욱 안정되고 정당하며 포괄적으로 번영하고 번성하도록 기여한다는 신념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기업경영, 무역과 투자는 세계의 번영과 평화를 위한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야에서 기업은 착취적 관행, 부패, 소득 불평등, 혁신과 기업경영을 방해하는 장벽과 같은 심각한 딜레마에 빠져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결국 투명하고 건설적인 기업문화는 신뢰와 사회적 자본을 쌓으며 폭넓은 기반의 발전과 지속가능 시장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는 두 개의 목표를 가지고 있는 자발적인 이니셔티브입니다.
- 세계 경영관행에 10대원칙을 일반화하는 것과
- 새천년개발목표(Millennium Development Goals, MDG)와 같은 유엔 아젠다의 이행을 촉진시키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글로벌콤팩트는 정책적인 교류, 교육, 지역적 네트워크와 파트너쉽 프로젝트와 같은 여러
기회를 통해 회원사간 상호 지식공유와 배움의 기회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글로벌콤팩트의 해당사항 |
글로벌콤팩트에 해당되지 않는 사항 |
지속가능 개발과 모범적 기업시민성의 활성화를 촉진 |
법적 강제력이 있다. |
세계적으로 인정된 원칙을 기반으로 둔 규칙 체계이다. |
기업 관행을 감시하며 비 자발적 순응을 강요하기위한 |
기업 및 투자자들 간의 네트워크이다. |
하나의 기준, 경영 관리 시스템 또는행동 수칙이다. |
배움과 경험, 또는 지식의 상호 공유를 위한 포럼이다. |
규제 조직 또는 홍보망이다. |
유엔 글로벌 컴팩트는 기업시민의식 확산을 위하여 2000년 시작된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자발적 사업으로서 현재 3800여 개의 기업/기관이 참여하고 있으며,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 분야의 10대 원칙을 준수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네 가지 주요 선언과 협약에서 비롯된 글로벌 컴팩트의 10대 원칙은 전세계 거의 모든 곳에서 정치적, 사회적으로 그 타당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글로벌 컴팩트는 보편적 원칙에 기초한 기업 활동은 세계 시장에서의 사회적, 경제적 포괄을 이루고, 궁극적으로는 국제협력과 평화, 개발 분야에서의 공동 목표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신념을 기본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야말로 폭넓은 발전을 유도하고 지속가능한 시장을 형성하기 위한 최선의 바람입니다.
유엔 글로벌 컴팩트에는 다음과 같은 기관들이 참여합니다:
v 기업: 글로벌 컴팩트가 영향력을 갖고자 하는 활동과 실천의 주체
v 정부: 사업의 기본 원칙을 정함
v 노동계: 전세계 생산 관련 구체적 변화를 일으키는 주체
v 시민사회조직: 이해관계자 그룹을 대변
v 교육기관: 장래 기업가들의 의식 형성에 기여
v 유엔: 전세계적 영향력과 집중력
글로벌 컴팩트에 참여하고 있는 100여 개국의 3,000여 기업 중에는 파이낸셜 타임즈가 기업가치를 기준으로 선정한 세계 500대 기업 중 103개 기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103개 기업의 직원 수만 해도 천만명에 이르며, 대략 5조 달러에 이르는 시장 자본으로 2005년에는 3조 5천억 달러에 이르는 수익을 기록했습니다. 글로벌 컴팩트에는 기업 외에도 800여개의 세계적 혹은 지역적 시민사회조직과 노동조합, 정부, 재단, 교육기관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지역적 분포를 살펴보면 글로벌 컴팩트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 또는 기관의 절반 이상이 개발도상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는 글로벌 컴팩트에 대한 신뢰를 높여주는 동시에 더 많은 도움이 필요한 곳, 글로벌 컴팩트의 목표가 뚜렷한 곳에서 특별한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컴팩트 사업은 브라질, 인도, 멕시코, 남아프리카공화국, 중국, 터키, 이집트 등의 국가에서 특히 강한 참여도를 보이고 있으며, 태국, 싱가폴, 파키스탄 (이상 아시아), 가나, 말라위, 잠비아, 나이지리아 (이상 아프리카), 파나마, 아르헨티나, 칠레, 페루 (이상 남아메리카)에서의 참여도 계속적으로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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