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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눔을 알기 위한/ISO - 26000

ISO 26000 에 대한.. ISO26000 핵심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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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26000 에 대한.. ISO26000 핵심과제



** 한국생산성본부 : 지속가능경영 센터 **

상품 및 서비스 시장이 확대되고, 노동과 자본의 흐름이 자유로워진 이른바 세계화 시대가 도래하면서, 노동, 인권, 환경
등 CSR에 관한 관심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기업의 목표도 주주, 혹은 내부자의 이익만이 최우선되는 시대에서 모든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균형있게 수용하고, 기업활동에 반영하는 CSR경영시대가 도래하였습니다. UN등 국제기구와 서구를
중심으로 한 각국의 NPO, NGO 및 기업관계자 사이에서 CSR에 관한 논의가 확산되고 있으며, 동시에 기업행동을
감시/평가하는 조직과 NGO가 다국적 기업의 행동규범이나 기준제정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있습니다.

국제표준화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에서는 6개의 이해관계자 그룹(기업관계자, 각 국
정부관계자, 소비자단체, 노동자, NGO, 전문가그룹)과 함께 2010년을 목표로 ISO 26000을 제정중입니다.

CSR경영은 1948년 이래로 발전된 개념으로서, 1990년대를 기점으로 하여 다양한 사회책임요소들에 대한 표준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국제표준화기구인 ISO는 기존의 CSR 표준 및 지침들을 아우르고, 모든 형태의 조직에 적용되는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관점에서의 CSR표준으로 통합하고 있습니다.

ISO는 사회적 책임에 대한 자발적인 지침을 제공하기 위해 ISO 26000을 개발 해왔으며, ISO 26000은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공공기관과 민간부문에 대한 구분 없이 전 영역에 걸쳐 적용되기 때문에,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에 힘을 실어 줄 것입니다.
ISO 26000은 사회적 책임의 방법과 사회적 책임의 이슈에 대한 전 세계적인 컨센서스를 도출하는 한편, 사회적 책임 원칙이
효과적으로 실천될 수 있는 지침을 제공하고, 국제적인 모법사례에 대한 정보를 활용하게 함으로써 사회적 책임의
국제표준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따라서 ISO 26000은 미래의 국제표준을 의미하며, 모든 국가의 모든 조직이 그 대상이 되며, 계속적으로 증가하는 사회적
요구에 모든 조직들이 책임있게 행동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측면에서도,
기업이 재화와 용역을 고객에 제공함에 있어, 환경에 해를 끼치지 않아야 한다는 소극적인 개념보다는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적극적인 책임의식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는 고객, 소비자, 정부, 연합, 대중들로부터 받게 되며, 중, 장기적인 비전을 가진 경영자라면
회계부정이나 노동착취와 같은 행위를 방지하고, 신뢰할만한 기업관행 토대의 근간이 있어야 지속적인 경영성과가
가능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ISO 26000은 두 가지 측면 (1. 이해관계자, 2. ISO 네트워크를 통한 국가단위 측면)에서 접근을 시도하고 있으며, 이러한
ISO의 축적된 전문지식과 네트워크를 활용한다면, 글로벌 시각에서의 SR과 SR경영을 토대로 한 국제 기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ISO 핵심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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