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눔을 알기 위한/SR - 책 소개

[책소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중시 경영

반응형

[책소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중시 경영

기업에 대한 요구가 점차 커짐에 따라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는 이에 수동적으로 대처하기 보다는 능동적으로 경영활동에 이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새로운 경영의 패러다임으로 떠오르게 되었다. 이렇듯 사회적 책임경영이 기업의 지속적 성장 및 발전을 위한 핵심전략의 하나로 주목받게 된 것은 사회적 책임경영이 기업의 경제적 생존뿐 만 아니라 소비자 ㆍ 주주 ㆍ 환경 등 각종 이해관계자의 이익까지 도모하는 Win-Win전략이기 때문일 것이다.

기업의 사회적 평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던 중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경영과 관련된 내용을 쉽고 체계적으로 보다 많은 이에게 전하고자 책의 형태로 만들게 된 것이다.



   차례...

1부 기업의 사회적 책임

1장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본질과 의의

1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와 특징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특징

3.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분류

2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의 및 중요성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2.
경영전략으로서의 사회적 책임

3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긍정적인 견해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절충적인 견해

4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성화 방안

1.
전략으로서의 사회공헌활동 수행

2.
기업 내 사회공헌활동 촉진제도 개선 및 시스템 정비

3.
사회적 네트워크 구축

4.
정부,사회로부터의 지원확대


2장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역사적 변천과정 및 현황

1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 출현배경 및 역사적 변천과정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출현배경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역사적 변천과정

2절 국가별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의과정 및 실천현황

1.
미국

2.
일본

3.
유럽

4.
한국


3장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의의와 내용

1절 사회적 반응의 특성과 유형
1.
사회적 반응의 특성

2.
사회적 반응의 유형

2절 사회공헌활동의 의의와 내용

1.
사회공헌활동의 의의

2.
국내기업의 사회공헌활동 현황

3.
국내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있어서의 문제점


2부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4장 변화하는 기업환경과 기업윤리
1절 국내외 기업환경의 변화

1.
국내 기업윤리 환경

2.
국제 기업윤리 환경

2절 기업윤리의 개념과 내용

1.
기업윤리의 인식

2.
기업윤리의 개념

3.
기업윤리의 성격과 특성

4.
윤리경영의 중요성


5장 기업윤리의 형성과 발전과정

1절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윤리의 기본 배경

1.
루터의 직업소명의식

2.
칼빈의 금욕적 생활윤리

3.
베버의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

4.
현대사회에서의 직업윤리

2절 기업역할의 변화와 기업윤리

1.
지배자본의 성격변화와 기업윤리

2.
시대적 구분에 따른 기업윤리

3절 한국기업의 기업윤리

1.
형성기(1945년~1961
)
2.
성장기(1962년~1976
)
3.
발전기(1977년~1986
)
4.
조정기(1986년~현재
)

6장 기업윤리강령

1절 윤리경영의 개념과 필요성 및 국제적 동향

1.
윤리경영의 개념

2.
윤리경영의 필요성

3.
윤리경영의 국제적 동향

2절 기업윤리강령의 제정

1.
기업윤리강령의 목적과 활용

2.
기업윤리강령의 주요 내용

3.
기업윤리강령의 구성

4.
기업윤리강령의 작성 절차


7장 기업윤리수준의 발전과 전망

1절 기업윤리수준의 발전단계

1.
무도덕단계
(amoral stage)
2.
준법단계
(legalistic stage)
3.
대응단계
(responsive stage)
4.
윤리관 태동단계
(emerging ethical stage)
5.
윤리선진단계
(developed ethical stage)
2절 기업윤리수준의 제고 방안

1.
최고경영자의 윤리의식 제고

2.
종업원의 윤리의식 제고

3.
윤리적 기업문화의 형성

4.
종업원 복지후생의 향상

5.
평가시스템의 개선

6.
기업윤리 현장의 제정

7.
정부의 윤리경영 풍토 조성 및 법 제정


3부 환경문제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


8장 환경경영에 대한 이해
1절 환경문제의 이해

1.
환경문제의 역사적 배경

2.
환경에 대한 시각

3.
지구환경문제

2절 환경경영의 개념과 접근방법

1.
환경경영의 개념

2.
환경경영의 도입배경

3.
환경경영의 개념적 기초


9장 환경경영전략

1절 환경경영전략의 개념과 유형

1.
환경경영전략의 이해

2.
환경경영전략 모형

2절 환경경영전략의 수립 및 실행

1.
목표설정

2.
전략적 분석

3.
전략의 선택

4.
전략의 이행

5.
환경경영전략의 성공조건

3절 환경경영전략의 구체적 실행 방안

1.
비용절감을 위한 환경경영전략 이행

2.
차별화를 위한 환경경영전략 이행

4 부 지속가능경영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231

10장 지속가능경영의 개념에 대한 이해

1절 지속가능경영의 개념과 추구해야할 가치

1.
지속가능경영의 개념

2.
지속가능경영에서 추구해야 할 가치

2절 지속가능보고서

1.
지속가능보고서의 개념

2.
지속가능보고서 발간이유


-
참고문헌

[기업의 사회적 책임 중시 경영 책보러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