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눔을 알기 위한/SR - 책 소개

사랑받는 기업의 조건 - CSR 책 소개

반응형

사랑받는 기업의 조건 - CSR 책 소개



사랑받는 기업의 조건 책 보러 가기

2006년도에 초판이 나온 책인데 몇번이고 읽은 책이기도 합니다. CSR 에 대한 기본을 알게 해준 책이기도 하답니다.

기업의 사회적책임(CSR)과 경영전략 이 부제로 따라 붙는듯..


노무라종합연구소 이부키 에이코님이 지어 노무라 종합 연구소 최자령이 감수하고 / 구계원님이 옮긴 책입니다.
이부키 에이코님은 노무라종합연구소의 CSR 컨설팅 실적을 시작단계부터 만들어 쌓아 올린 장본인이기도 합니다. 폭넓은 업종의 경영전략수립 컨설팅을 바탕으로 지금까지 일본 유명 기업의 CSR 진단/비전/전략 수립 등 다수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목 차 ---

PART 1_왜 기업은 CSR에 주목하는가?
01_CSR의 재도래
02_사회와 조화되는 기업 경영을 요구하는 이해관계자
03_일본 기업의 CSR 활동 현황
04_기업에 요구되는 전략적 사고

PART 2_전략적 CSR의 기본 개념 - 사회 전략의 3영역
01_전략적 CSR의 기본 개념
02_기업 윤리·사회 책임 영역(A영역) -기업 존립 기반을 구축한다
03_투자적 사회공헌 활동 영역 (B영역) -사회와 우호적인 관계를 구축한다
04_사업 활동을 통한 사회혁신 영역(C영역)
05_일본 기업의 활동 패턴 - 포트폴리오의 중요성
06_CSR의 세 가지 본질

PART 3_경쟁력 강화를 위한 CSR 실천 단계
00_CSR 실천을 위한 5단계
01_CSR의 현황분석,과제추출(Step1)
02_CSR 비전 수립(Step2)
03_CSR을 경영 전략에도입한다(Step3)
04_PDCA의 구조, 침투, 추진체제 정비(Step4)
05_커뮤니케이션 전략, 체제 구축(Step5)
06_스테이크홀더를 통한 성과의 획득 -스테이크홀더 프레임워크

PART 4_고객을 통해 경쟁력을 높인다 - 고객을 CSR 시점에서 바라본다
PART 5_종업원을 통해 경쟁력을 높인다 - CSR 관점에서 종업원을 바라본다
PART 6_주주, 투자자를 통하여 경쟁력을 높인다 - 주주, 투자자를 CSR시점에서 생각한다
PART 7_거래처를 통하여 경쟁력을 높인다 - 거래처를 CSR 관점에서 바라본다
PART 8_지역사회를통하여 경쟁력을 높인다 - 지역사회를 CSR의 관점에서 바라본다


반응형